Design an experience
컬러리스트 ( 색채디자인) 본문
반응형
SMALL
색채기호조사
프랑스 건축가 르꼬르뷔지에 (Le Corbusier) :
"인간은 기하학적 동물이다.", "집은 살기 위한 기계이다."
기하학적 형태
단순하고 합리성이 강조된 기하학적 형태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조형분야에서 발전.
큐비즘, 구성주의, 순수주의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 활용.
1. 기하학적 형태
- 수학적 법칙에 근거하고 있다.
- 모든 자연물은 유기적인 형태를 띠는 경우가 많다.
- 단순성과 합리성을 가지고 있다.
-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조형분야에서는 기하학적 형태가 커다란 발전을 보였다.
스트리트 퍼니쳐
스트리느 퍼니쳐 : 거리의 가구라는 뜻으로 공원이나 가로 또는 광장, 테마공원, 버스정류장 등에 설치 되어 작언 건조물을 의미.
Ex) 우체통, 안내판, 가두판매대, 공중전화박스, 택시 및 버스의 정류장 표시물등이 해당.
도시민 (都市民)의 편의와 휴식을 위해 만들어진 시설물을 말한다.
1. 테마공원, 버스정류장 등에도시민 (都市民)의 편의와 휴식을 만들어진 시설물의 명칭.
- 스트리트 퍼니쳐
브레인스토밍 기법 (아이디어 발상법)
브레인 스토밍기법 : Brain (두뇌), storm (폭풍) '돌격습격' 의 뜻으로 정신병자의 돌연발작을 가리키는 용어.
미국 광고회사 BBDO社 의 오스본(Osborne) 에 의해 1941년 훌륭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기법으로 개발.
아이디어 발상법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법으로 단기간에 집단으로부터 많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질보다 양을 추구한다. 브레인스토밍기법은 제시된 아이디어나 의견에 대해 평가해서는 안되고, 사고(思考)를 구조화하려 하지 말고 자유자재로 사고(思考)해야 한다. 브레인 스토밍에서는 다란 사람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확대하거나 개선하거나 때로는 표절해도 인정된다.
1. 브레인스토밍 법의 규칙.
- 비판하지 말것.
- 기존 정보 및 아이디어를 조합시킬 것.
디자인의 역사
크리스트교를 중심으로 한 중세 유럽문화는 신중심의 문화와 사상으로 인해 인간성에 대한 이해나 개성의 창조력을 뒤떨어 졌다.
배색 (配色) 색채계획시 배색방법
- 주조색 : 배색시 전체적인 느낌을 전달하는 주가 되 색을 주조색이다. 색채계획에 있어서 70%이상을 차지하며, 전체적인 느낌을 전달하고 색채 효과를 좌우하게 된다.
- 보조색 : 주조색 다음으로 넓은 공간을 차지하며 보조요소들을 배합색으로 취급함으로써, 변화를 주는 역할을 한다. 약 25%내외 정도의 면적을 차지.
- 강조색 : 디자인 대상에 Accent를 주는 Point 역할을 하는 색으로, 전체의 5%정도 내외를 차지.
1. 색채디자인 계획시 주조색 : 2.5Y 8/2, 보조색 : 2.5Y 6/4 선정. 주조색과 인접색상으로 색조의 차이가 나는 강조색.
- 2.5Y 3/2
디자인史 (디자인 역사)
- 중세 고딕양식에는 수직적 상슴감이 두드러진다.
- 르네상스 양식에서는 수평적 안정감이 두드러진다.
- 19세기 영국에서 윌리엄 모리스가 미술공예운동을 주도하였다.
- 월터 그로피우스는 바이마르 공예학교 교장이었던 헨리 반 델 벨데로부터 1919년 미술 아카데미 와 공예 학교 위임.
- 1919년 3월20일 국립 종합학교인 '바이마르 국립 바우하우스' 설립.
- 대한민국의 1960년대는 디자인의 실용기라 하여 디자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발전 및 확대
- 디자이너의 명칭이 일반화되는 시기이며, 실질적 디자인 형성의 기초가 마련된 시기.
1. 시대적인 디자인의 변화된 의미중 1960년대의 디자인?
- 사회적 기술로서의 디자인
패션 색채디자인 (패션 색채디자인의 방법)
- 경우에 따라 보색색상의 배색을 사용하기도 한다.
- 타 브랜드의 색채경향을 분석해 본다.
- 실제 소비자의 착용실태를 조사하여 유행색 예측자료를 활용한다.
- 요건과 환경에 따라 자유롭게 색상과 색조를 배색할수 있다.
- 색조배색을 배제하고 색상배색을 위주로 해야 하는 경우를 정해 놓지 않는다.
염모제( 모발의 구조 중 염색 시 염모제가 침투하여 모발에 색상을 입히는 부분)
피질층 (Cortex) :
- 모발 염색의 원리는 염모제가 피질층으로 뚫고 들어가 시간이 지나면서 300배 이상 입자가 커져 모발 속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고 정착되어 색을 고정하게 된다.
길이의 착시 (길이의 착시)
뮤러 라이어 도형과 같이 선의 길이가 같더라도 놓인 위치, 끝의 모양, 추가요소에 따라 길이가 서로 다르게 보이는 착시를 의미한다.
절대 주의 (Suprematism)
절대주의는 1913년 러시아의 화가 말레비치에 의하여 시작된 기하학적 추상주의, 순수한 감성, 지성을 절대로 하여 흰 바탕에 검정의 정사각형을 그린 그림처럼 단순하고 구성적인 회화를 추구.
1. 절대주의 (Suprematism)의 대표적인 러시아 예술가.
- 말레비치 (K. Malevich)
질서성
- 디자인의 조건 중 비합리적(주관적)영역의 '심미성', '독창성'.
- 합리적(객관적) 사고 영역의 '경제성', '합목적성'.
- 좋은 디자인을 위해서는 어느 한쪽으로 치우침 없이 합리성과 비합리성을 모두 조화롭게 디자인.
- 서로 상관관계를 인정 및 상관관계를 적절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은 질서성.
- 디자인의 조건을 하나의 집합체로 각 원리에서 가리키는 모든 조건을 하나의 통일체로 하는 것을 질서성 이라함.
1. 디자인의 조건을 하나의 집합체로 각 원리에서 가리키는 모든 조건 하나로 통일 하는 것은?
- 질서성
패키지디자인
- "포장은 침목의 판매원이다.", "포장은 상품을 팔아주는 역할을 한다."
- 포장은 상품의 파손과 오손을 막고 운반, 보관, 소비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고안.
- 오늘날 사회의 발전과 생산의 대량화, 소비자 욕구의 변화에 따른 판매경쟁의 변화가 포장의 판매에까지 확대된것.
1. 제품을 넣은 용기의 기능적, 미적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시각디자인분야는?
- 패키지 디자인
면 ( 面 )
- 면은 기하학적 정의로 선의 이동 흔적으로 공간을 나타내며 공간효과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
- 이동하는 선의 자취가 면을 이루게됨.
- 점의 확대나 선의 이동, 너비의 확대등 저극적인 방법으로 면이 표현될때 포지티브(Positive) 면(面).
- 점의 밀집이나 선으로 둘러싸인 소극적인 면일 때 네거티브(Negative) 면 (面) .
1. 조형소요 중 공간을 구성하는 단위이며, 공간효과를 나태내는 중요한 요소는?
- 면
비례 ( 比例 )
- 비례 (proportion)는 부분과 부분 또는 전체 사이에 좋은 비례.
- 좋은 비례를 가지는 구성은 균형이 있어 보여 균형과 통일감의 상쾌하고 즐거운 감정.
- 비례는 두 양 사이의 수량적인 관계로서 객관적 질서와 과학적 근거를 명확하게 드러내는 구성형식.
- 길이의 길고 짧은 차이, 혹은 크기의 대소차이, 분량의 차이 등.
- 사람의 감정에 직접적으로 호소 하는 힘으로 구체적인 구성형식이다.
- 회화, 조각, 공예, 디자인, 건축등 구성하는 모든 단위의 크기와 각 단위의 상호관계를 결정.
1. 디자인 형식원리의 하나로서,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의 수량적 관계, 즉 면과 길이의 대비 관계.
- 비례 (Proportion)
멀티미디어 디자인
- 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 웹디자인, 인터넷방송, 디지털 영상제작 및 편집, 영상특수효과, 웹사이트 구축.
- CD 타이틀 제작, 영상제작 및 편집, 인터넷 방송등의 기획 및 실무 제작 분야와 2D,3D등 3차원 특수효과.
- 매체가 쌍방향적이며 디자인의 모든 가치 기준과 방향이 철저히 사용자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1. 음성, 문자, 그림, 동영상 등 다양한 형식의 정보를 이용하여 안내시스템,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강의 등에서 활용되고 있는 디자인.
- 멀티미디어 디자인
컬러 플래닝 프로세스
- 기획 ⇒ 색채계획 ⇒ 색채설계 ⇒ 색채관리
- (색채 계획 시작후 샐채 설계와 기획을 통해 결정되면 색채관리 수능로 색채관리 과정이 이루어짐.)
C . I . P 기본시스템 요소
- 기본요소 : 기업명, 심벌마크, 로고타입, 코퍼레이트 컬러(Corporate color, 상징컬러, 전용색), 마스코트, 캐릭터,슬로건, 전용색채 등.
- 응용요소 : 서식류 및 포장, 간판, 유니폼, 수송물 및 건물 기타등.
1. C . I . P의 기본 시스템 요소
- 심벌마크 (Symbol mark)
- 로고타입 (Logotype)
- 시그니쳐 (Signature)
제품디자인의 디자인 과정
- 모든 디자인의 과정은 크게 계획과 기획 나뉨.
- 제품디자인 : 계획 ⇒ 기획 으로 이루어짐.
- 기획의 기본 과정은 조사, 분석, 평가
- 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
지속가능한 개발
- 산업화 과정의 부산물인 생태계 파괴가 인류를 위협하는 상황에서 인간만을 위한 디자인은 곧 자연을 무시한 디자인.
- 자연이 무시되고 파괴될 때 그것은 곧 인간에게 피해가 돌아도게 된다.
- 인간과 자연이 함께할 수 있는 조화로운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생각하는 것이 친자연성이다.
- 자연과의 공생과 상생이라는 측면에서 검토되고 적극적으로 통일되어야 한다.
- 디자인의 교육, 디자인의 개발, 디자인의 정책도 반드시 생태적 과정, 방법, 수단 등 환경적 평가를 전제로 해야 한다.
- 디자인은 생태학적으로 건강하고 유기적 전체에 통합하는 건강한 인간 환경의 구축을 궁극적 목표로 설정 및 친자연성을 고려 해야 한다.
1. 생태학적 디자인의 중요개념으로 지속가능한 개발의 의미?
- 자연이 먼저 보존되고 인간과 환경이 조화되는 개발을 의미.
생태학적 디자인 원리. (생태학적 Green Design)
- 환경친화적 디자인
- 리사이클링 디자인
- 에너지 절약형 디자인
- 제품수명 연장을 위한 디자인
- 재활용 디자인
- 효율적 수거를 위한 디자인
바우하우스
- 월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는 바이마르 공예학교 교장이었던 헨리 반 델 벨데로 부터 1919년 미술아카데미 와 공예 학교의 운영을 위임.
- 두 학교를 통합해 1919년 3월 20일에 국립 종합조형학교인 '바이마르 국립바우하우스' 설립.
- 바우하우스는 독일 공작연맹의 이념을 바탕으로 예술과 기계적인 기술의 통합을 목적으로 새로운 조형 이념을 다룸.
- 예술, 문화에 걸쳐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새로운 조형예술을 실현하고자 했던 최초의 디자인학교.
- 바우하우스는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적 디자인능력을 향상시켜 빠르게 변하는 산업화 사회에 적응은 물론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전인적인 디자이너를 양성.
- 기계에 의한 인간의 노예화를 방지하고, 기계의 단점을 제거하고 장점만을 유지
- 우수한 표준의 창조를 이념으로 하여 현대 디자인에 큰 영향을 주었다.
- 바우하우스 교육과정 : 예비교육 - 공작교육 - 건축교육.
국제주의
- 국제주의는 개발 국가의 이해를 초월하여 민족과 국가 간의 협조나 연대를 지향하는 사상이나 운동.
- 디자인에 있어서 국제주의는 모든 민족과 국가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꿈꾸는 이상주의.
- 모두가 평등한 보편성과 모더니즘의 특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1. 디자인의 국제주의(Internationalism)가 지향해온 일반적인 특성.
- 이상주의
- 모너니즘 디자인
- 보편성
디자인 조형요소 (선의 종류와 성격)
- 직선 : 정직, 명료, 확실, 단순, 남성적, 상승, 형식, 토전 등 - 점과점을 있는 가장 짧은 선.
- 수직선 : 고결, 희망, 상승감, 긴장감, 종교적 등.
- 수평선 : 평화, 정지, 안정감 등.
- 사선 : 동적, 불안감 등
- 곡선 : 우아, 매련, 여성적, 자유, 고상, 불명확, 섬세함 등.
- 호 : 유연한 표정.
- 포물선 : 속도감.
- 쌍곡선 : 균형의 미
- S 선 : 우아, 매력, 연속성.
- 나사선 : 발전적, 가장 동적(아르키메데스 나사선)
- 절설 : 격동, 불안감, 초조함 등.
1. 디자인 조형요소에서 선에 대한 설명.
- 점의 속도, 강약, 방향 등은 선의 동적 특성에 영향을 끼친다.
- 직선이 가늘면 예리하고 가벼운 표정을 가진다.
- 직선은 단순, 남성적 성격, 정적인 느낌이다.
색조 (Tone)
- 비비드(Vivid) : 고채도이므로 화려하고 활동적이며 적극적인 이미지로 적합.
- 미용색채에서 화려하고 활동적이며 적극적인 이미지를 연출하기에 좋은 립스틱.
강조색 (색채계획시 배색방법)
주조색 |
배색시 전체적인 느낌을 전달하는 주가 되는 색을 주조색이라고 한다. 색채계획에 있어 70% 이상을 차지하는 색으로 전체의 느낌을 전달하고 색채효과를 좌우하게 된다. |
보조색 |
주조색 다음으로 넓은 공간을 차지하며 보조요소들을 배합색으로 취급함으로써, 변화를 주는 역할을 한다. 약 25% 내외 정도의 면적을 차지. |
강조색 |
디자인 대상에 악센트를 주는 포인트 역할을 하는 색으로, 전체의 5% 정도 내외를 차지. |
AE (Account Executive)
- A D (Art Director) : 미술감독이며 다양한 분야에서 그래픽적 업무를 총괄하는 사람들 말한다.
- A E (Account Executive) : 광고회사나 홍보대행사의 직원으로서 고객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광고계획이나 홍보계획을 수립하고 광고나 홍보활동을 지휘하는 사람.
- A S (Account Supervisor) : 광고회사에서 AE를 총괄 하는 업무.
- G D (Graphic Designer) : 그래픽 관련 디자인 업무를 담당한느 사람.
디자인 사조
- 규비즘의 대표적 작가는 세잔, 브라크, 피카소.
- 초기 규비즘은 프랑스의 세잔(Cezanne)에 의해 주도되었다.
- 모든 사물을 원뿔, 입방체, 원통, 구에 집중 할 것을 주장.
- 입체파 작가들은 마침내 자연대상을 기하학적 형태로 환원시켜, 그것을 면과 입체로 재구성.
- 세잔의 자연해석과 아프리카의 원시조각 미술에 대한 입체파의 관심 역시 피카소(Picasso)등에 의한 추상의 호소력에 기인.
- 큐비즘은 난색의 강렬한 색채와 대비를 주로 사용.
- 앙리 마티스는 프랑스의 화가로 야수파(포비슴) 운동의 대표 작가
- 야수파는 20세기 회화의 일대 혁명이었으며 원색의 대담한 병렬을 강조하여 강렬한 개성적 표현을 시도.
- 보색관계를 교묘히 살린 청결한 색면 효과 속에 색의 순도를 높여 확고한 마티스 예술을 구축함으로써 피카소와 함께 20세기 회화의 위대한 지침이 되었다.
1.디자인 사조에 관련 설명
- 미니멀리즘 : 순수한 색조대비와 강철 등의 공업재료의 사용
- 해체주의 : 분석적 형태의 강조를 위한 분리채색
- 포토리얼리즘 : 원색적이고 자극적인 색, 사진과 같은 극명한 화면구성.
2. 디자인 사조와 관련된 대표적 작가.
- 데스틸 : 피에트 몬드리안, 테오 반 데스부르크
- 미래파 : 필리포 토마소 마리네티, 카를로 카라
- 분리파 : 구스타프 클림트, 요세프 호프만
디자인의 조형요소 (내용적 ・ 형식적 ・ 실질적)
- 내용적 요소 : 디자인하는 대상의 욕구와 목적, 이미지, 미의식, 의미, 기능 등.
- 형식적 요소 : 형태, 컬러, 질감 등
- 실질적 요소 : 재고, 기술, 시스템 등.
조형요소 面
- 점의 확대, 선의 이동, 너비의 확대 등에 의해 성립되는 젓은 적극적인 면.
- 점의 밀집이나 선으로 둘러싸인 소극적인 면일 때 네거티브(Negative)한 면.
- 무정형의 면은 도형의 배후에 있어 도형을 올려놓은 큰 면, 즉 도형 대 바탕의 관계로서 무정형은 무형태.
- 저극적인 면이 소극적인 면이 공간에 있어서 입체화된 점이나 선에 의해서도 성립.
Positive (포지티브한 면) |
점의 확대나 선의 이동, 너비의 확대 등 적극적인 방법으로 면이 표현될 때 저극적인 면. |
Negative (네거티브한 면) |
점의 밀집이나 선으로 둘러사인 소극적인 면 |
디자인의 개념
- 디자인의 목적은 "인간이 어떻게 하면 행복할 수 있는가?"에 있다.
- 디자인은 국민생활에 기여하고 수요의 창조와 산업경제의 활성화, 생활문화 창조 그리고 생산과 소비의 가치를 부여.
-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사용되어 인간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고 미적 가치와 실용적 가치를 계획하고 표현.
BI (Brand Identity)
- BI : 브랜드 로고나 심벌마크를 중심으로 그에 관련된 모든 상업적략적 정체성.
- 경영전략의 하나로 상표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 단순화하여 소비자에게 인식시키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선호를 향상 시킴.
1. 하나의 상품이 특정 제조업체의 제품을 나타내는 심벌마크, 명칭, 회사명, 디자인을 총괄하는 의미로서 흔히 상품명이라 불리는것.
- Brand
색채계획 (디자인 프로세스)
- 제품디자인은 시장상황 분석을 통한 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전개되며 이 단계에서 경쟁사의 색채분석 및 자사의 기존 제품색채에 관한 생산과정과 색채분석이 실행된다.
- 제품디자인은 실용성과 심미적 감성 그리고 조형적인 요소를 모두 갖도록 설계되며 제품색채계획은 이들 중 특히 심미성과 조형성에 관계된다.
- 제품에 사용된 다양한 자료와 소재의 특징을 잘 이해하고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객관적이고 창의적으로 배색해야 한다. 디자인은 디자이너의 절대적 천재성을 가지고 배색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 색채의 시제품 평가단계에서는 색채의 재현과 평가환경 등 여러 사항을 고려하여 제품의 기획단계와 일체성을 평가한다.
티저광고
- 티저광고는 현대광고의 한 유형으로 광고캠페인 전재 초기에 소비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메시지.
- 내용을 처음부터 전부 보여주지 않고 조금씩 단계별로 노출시키는 광고.
1. 독자의 궁금증이나 호기심을 유발시켜 소구하는 광고 방법
- 티저광고
제품디자인
- 제품디자인(Product Design)은 도구, 즉 제품을 디자인 하는 분야.
- 인간이 사용하는 제품의 편의를 추구하는 디자인.
- 도구를 이용해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디자인.
- 현대제품 디자인은 대량 생산에 의한 제품 및 기능성과 심미성을 고려해 발전해 가는 공업 디자인과 관련 있다.
1. 제품디자인을 공예디자인과 구분 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
- 대량생산
제품 디자인의 방법 (Good Design)
디자인 측면 |
- 합리성 : 프로세스, 시스템의 문제, 팀 워크 - 독창성 : 디자이너의 창의성 - 심미성 : 색상과 조형미 욕구 |
경제적 측면 |
- 경제성 : 경제적 이익 고려 - 시장성 : 시장의 분포조사 - 유통성 : 제품의 포장 및 운송, 보관, 용이성 |
판매적 측면 |
- 상품성 : 제품의 가치와 가격 - 질서성 : 디자인 코디네이션, 계열상품 - 유행성 : 시대의 트렌드 반영 |
생산적 측면 |
- 기술성 : 제품의 기능성 검토 - 재료성 : 이용 가능한 재료 검토 - 생산성 : 제품의 생산성 고려, 단순화, 규격화를 통한 코스트 다운 |
서비스 측면 |
- 편리성 : 제품의 편리성, 능률 고려 - 안정성 : 사용자 안전을 고려 - 윤리성 : 사회적인 영향 고려 |
율동감
- 율동감은 그리스어인 '흐르다(rheo)' 에서 유래.
- 율동은 공통요소가 연속적으로 되풀이되는 억양의 톤(Tone) 즉, 시각적 무브먼트(Movement) 이다.
- 동적인 질서는 활기 있는 표정을 가지고 있으며, 유사한 요소가 반복, 배열됨으로서 시각적인 인상.
- 가독성이 높아지면서 보는 사람에게 경쾌한 느낌을 준다.
- 율동이 없는 형태나 조형은 지루한 느낌을 준다.
- 조화와 더불어 디자인의 형식 원리 중 중요한 요소이며, 율동의 종류로는 반복과 점 그리고 강조가 있다.
- 그외 방사와 교차등도 율동감을 줄 수 있다.
1. 동세와 관련되어 반복의 근거를 두며 다른 재료들과 대비를 이루는 것.
- 리듬과 강조
스토리 보드
- 스토리 보드는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기획단계에서 스토리에 따른 장면의 스케치를 작은 종이에 글 없이 그림으로 그려 커다란 판에 순서대로 붙여 놓아 전체적인 구성을 잡는 것.
1. 만화영화의 제작시 기획단계에서 2차원적 작업으로 전체적인 구성을 잡고, 그리는 과정.
- Story Board
반응형
LIST
'색채관련 공부 > 색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컬러리스트 (색채 체계의 이해) (0) | 2024.05.05 |
---|---|
컬러리스트 (색채지각의 이해) (0) | 2024.05.02 |
컬러리스트 (색채관리) (0) | 2024.04.24 |
컬러리스트 ( 색채 심리) (0) | 2024.04.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