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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관련 공부/색채

컬러리스트 ( 색채 심리)

narmir 2024. 4. 18.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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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색이란?

  • 유행색은 기업이나 협회 등의 단체에서 제품에 응용되거나 앞으로 선호될 것이라고 예상하여 만들어낸 색.
  • 계절기간 많은 사람이 선호하여 착용하는 색으로 일정한 기간을 두고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특성을 가진다.
  • 패션산업분야는 시즌의 약 2년 전에 유행예측색이 제안되며 가장 유행색에 민감한 분야.
  • 색상주근 보통 난색계통과 하색계통이 반복되며 톤의 주기는 강한 색조와 어두운 색조의 시기, 파스텔 색조의 시기, 담담한 색조의 시기가 교대로 나타난다.
  • 특정한 사회적, 경제적 사간으로 인해 예ㅖ외적인 색이 유행할수도 있다
  • 유행색의 주기는 3개월에서 1년 정도.
1. 유행색 설명 :  
- 어떤 계절이나 일정기간 동안 특별히 많은 사람에 의해 입혀지고, 선호도가 높은색.
- 유행색은 선호되는 기간과 속도가 일정하지 않다.
- 패션산업에서는 시즌의 약 2년 전에 유행예측 제안.

 

색채가 이체에 미치는 효과(색채치료)

  • 색을 이용해 신체적, 정신적, 영적 질병들을 치료하는 요법으로 신체의 자연적 치유능력을 강화시켜주는 광선요법 (Phototherapy).
  • 질병을 국소적으로 보지않고 전체적으로 자연 치유능력을 높이는 보안치료법.
  • 색채치료는 과학적인 현대의학의 장점을 살리는 동시에 자연적인 면연력을 증강시키는 것.
  • 고유한 파장과 진동수를 갖고 있는 에너지의 색채 청광과 반응을 연구하는 분야.
  • 레이키(Reiki), 차크라(Chakra), 오라소마(Aura soma), 수정요법 등.

 

  • 색채치료의 기본색상은 Red-(Orange)- Yellow-(Green)- Blue-(Purple)
  • 빨색채의 고유파장과 진동이 인간의 신체조직에 영향을 미처 건강과 정서적 균형.
  • 천연색채는 유리, 필터, 염색 등을 통한 인공적인 색채보다 강한 치유능력.

 

  • Red:소심, 우울증, 변비, 설사, 원기부족, 의욕상실, 빈혈, 기관지염(폐렴), 결핵, 활동성 증가, 혈액순화자극, 적혈구 강화.
  • Yellow:위장장애, 우울증, 불안, 당뇨, 습진, 간기능 개선, 기억력 회복.
  • Blue:불면증, 염증, 진정효과, 히스테리, 스트레스, 흥분, 두통, 호흡수와 혈압, 근육긴장을 감소, 집중력 증대, 교감신경, 호르몬 억제.
  • Orange:신장, 방광질환, 성기능 장애, 체액분비.
  • Green:부교감신경, 천식, 말라리아, 정신질환, 심장계 불면증 등.
  • Purple:혼란, 영적 결속력 부족, 불면증 치료 등
1. 색채가 인체에 미치는 효과
- 보라 : 정신적 자극, 감수성 조절
2. 색채치료용법 관한 설명.
 - 특정색의 보석을 지니거나 의복을 착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이 있다.
 - 색이 가진 고유한 파장과 진동수를 이용한 치료방법이 있다.
 - 색채치료는 질병, 신체의 회복과 성장, 삶의 질에 영향에 미친다.

 

고도의 운동감과 속도감 (속도감)- 운동감과 속도감을 나타내기 위한 가장 적절한 색은 붉은색.

  • 붉은색 계열은 속도가 빠르게 느껴짐.
  • 파란색 계열은 속도가 느리게 느껴짐.

 

 

SD법

  • 색채의 심리적 효과를 다면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으로 반대어 대한 스케일로 측정하는 색채 감정.
  • 1959년 미국의 심리학자 오스굿 (C.E. Osgoods)에 의해 고안된 색채이미지의 관한 연구법.

 

 

4P (마케팅 믹스 전략 1960~ )

  • Product (상품):기업이 시장에 내어 놓는 유형의 물질과 서비스.
  • Price (가격):상품의 가격수준과 할인.
  • Place (유통):온라인, 오프라인, 직접유통 등 경로 및 저장운송.
  • Promotion (판촉):광고, 홍보, 도매상 및 대리점 지원 정책등.

 

4C (1990~)

  • Customer (소비자):고객 혹은 고객가치 ( Product 상품 - Customer  소비자의 수요)
  • Cost (비용):고객이 지불하는 비용 (Price 기업의 이윤 - Cost 고객이 지불하는 비용에서 이윤)
  • Convenience (편의성):접근 및 활용 등의 편의성 (Place 유통경로 및 택배 등 - Convenience 유통경로 및 택배 등)
  • Communnication (소통):의사소통 (Promotion 판촉 활동 - Communnication 기업과 고객의 양방향 소통)
1. 마케팅 믹스 4P, 4C 조합
- Product, Customer Value
- Price , Cost Value
- Place , Convenience Value
- Promotion,  Communication Value

 

안전색채

  • 빨강 : 고도위험, 긴급 표시, 금지(소방기구, 금지표시, 방화표지, 화약경고)
  • 초록 : 안전표시 (구급장비, 상비약, 의약품, 대피소 위치, 구호표시, 노동 위생기)
  • 주황 : 조심표시
  • 노랑 : 주의, 경고표시(장애물 또는 위험물 대한 경고, 감전주의표시, 바닥돌출 주의 표시등)
  • 파랑 : 지시표시, 특정 의무적 행위 지시
  • 보라 : 방사능
  • 백색 : 통로의 표시, 방향지시, 정돈과 청결
노란색 : 경고, 주의, 장애물, 위험물, 감전경고 안내 적용 색채

 

색의 선호도

  • 개인, 연령,문화적 차이, 환경 또는 구체적인 댓항에 따라 차이가 있다.
  • 청색 - 적색 - 녹색 - 자색 - 등색 - 황색 순으로 선호도.
  • 청색 : 국제적으로 가장 높은 선호의 색.
  • 태양광의 따라 생활환경, 교양, 소득, 학습, 성격에 따라 성별, 민족, 지역에 따라 다른 선호도를 가짐.
  • 색의 선호도는 시대와 문화 그리고 세월에 따라 변화.
1. 청색 (파랑)
성인의 선호도 1위의 색으로 성별과 국가의 차별이 없이 일반적인 제품의 패키지 색으로 선정하기 적합한 색.

 

색채의 상징

  • 1913년 구베르탱 (Pierred Coubertin) 남작에 의하여 올림픽을 상징하는 오륜기 엠블럼이 만들어졌다.
  • 청색, 황색, 흑색, 적색, 초록색
  • World의 이내셜 W를 시각적으로 형상화
  • 오륜은 5대륙을 상징하고 각 대륙별 문화와 연결
  • 청색 -유럽, 황색 - 아시아, 적색 - 아메리카, - 흑색 - 아프리카, 초록 - 오세아니아.
1. 상징색
 - 올림픽 오륜마크의 색채심리.

 

공감각과 마케팅

  • 주황색 계통 레스토랑 실내 - 주황, 빨강, 맑은 황색 계통들은 강한 식욕감 자극. (레스토랑 실내에 자주 사용되는 배색)
  • 녹색 계통의 유기농 제품상점 - 유기농과 같은 네추럴한 상품을 상징. (유기농 상점)
  • 갈색 계통의 커피 자판기 - 커피를 상징하는 색상 배색. (커피 자판기)
  • 파란색 계통의 음식 접시 - 파란접시 사용가능하지만 음식이 상해보이는 오해를 불러 올수도 있다. 색채 조절을 위해 사용가능.

 

 

후각과 교류현상 ( 프랑스 색채연구가 모리스데리 베레)

  • 민트, 박하양 - Green
  • Musk - Red ~ Brown, Gold yellow
  • Floral - Rose
  • 에테르 - White, Light blue
  • 라일락 - Pale purble
  • 커피 - Brown, Sepia
  • 방출향 - White, Light Yellow
1. 섬세하고 에로틱한 향 - 흰색, 금색
 - 향수 용기 및 포장디자인 시 향의 종류와 색채의 연결.

 

색채 마케팅의 역할

  • 색채 마케팅의 효과 브랜드와 제품의 특별한 이미지와 아이덴티티를 부여.
  • 차별화된 높은 인지도.
  • 아이덴티티를 통한 경쟁 제품과 차별화.
  • 기업의 판매촉진과 수익증대 기대.
1. 상품의 차별화, 기업의 이미지 통합, 상품의 소비유도.
- 마케팅에서 사용되는 색채의 역할.

 

안전색채의 역할. (색체가 지닌 상징적인 의미로 인해 색채의 국제 언어 사용되는 안전색채)

  • 빨강 : 고도 위험, 긴급표시, 금지 (소방기구, 금지표시, 방화표지, 화약경고표)
  • 초록 : 안전표시 (구급장비, 상비약, 의약품, 대피소 위치표시, 구호표시, 노동 위생기)
  • 주황 : 조심표시
  • 노랑 : 주의, 경고표시 (장애물 또는 위험물 대한 경고, 감전주의 표시, 바닥돌출물 주의표시 등)
  • 파랑 : 지시표시, 특정 의무적 행위의 지시
  • 보라 : 방사능
  • 백색 : 통로의 표시, 방향지시, 정돈과 청결
1. 빨강 - 소방기구 표시에 활용
 - 색채가 지닌 상징적인 의미로 인해 색채가 국제적으로 활용.

 

 

미각과 교류현상. (미각의 공감각)

  • 짠맛 : 연녹색, 회색, Blue-green, Blue-Grey, White, 연파랑.
  • 단맛 : 난색계열, 빨강 느낌의 주황, 노락색 (핑크색 : 달콤한 맛)
  • 신맛 : 녹색 느낌의 황색(노랑)
  • 쓴맛 : 한색계열, 진한청색, Olive Green, 갈색, 마룬(어두운 빨강) 파랑
  • 새콤한 맛 : 오렌지색.
1. 맛을 대표하는 색채의 연결
 - 신맛 - 노랑과 연두색의 배색
 - 짠맛 - 청록색과 회색의 배색
 - 쓴맛 - 밤색과 올리브 그린의 배색

 

 

색채마케팅 전략

  • 색채 마케팅 : 색채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심리를 읽고 이를 제품에 반영하여 표현하는 마케팅 기법.
  • 색을 과학적, 심리적으로 이용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기업의 경영 전략.
  • 색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개발 및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문화의 변화 와 환경문제와 환경운동 영향.
  • 인구 통계학적 자료와 경제적 환경변화로 인한 큰영향.
1. 색채 마케팅 전략의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라이프 스타일과 문화의 변화.
 - 환경문제와 환경운동의 영향.
 - 인구통계적 요인.

 

 

표본 (표본선정)

  • 표본선정 : 조사대상을 선정 및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대상을 정하는 것을 의미.
  • 표본 선정시 모집단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 과 편차를 최대한 줄여야 한다.
1. 표본의 크기
 - 표본의 사례수(크기)는 오차와 관련되어 있다.
 - 적정 표본 크기는 허용오차 범위에 의해 달라진다.
 - 전문성이 부족한 연구자들은 선행연구의 표본 크기를 고려하여 사례수를 결정한다.

 

 

나라별 색채선호도 (나라별 선호색 과 상징)

  • 라틴계 : 난색
  • 북극계 게르만인 : 한색
  • 중국 : 붉은색
  • 아프리카 : 검은색
  • 일본 : 흰색
  • 네덜란드 : 오렌지색
  • 이스라엘 : 하늘색
  • 인도 : 빨간색, 초록색
1. 지구촌의 각 지역과 민족의 색채선호.
 - 라틴계 민족들을 선명한 난색계통의 의복이나 일상용품을 좋아한다.
 - 피부가 희고 머키칼은 금발이며 눈이 파란 북유럽계의 민족은 한색계통을 좋아한다.
 - 백야지역에서는 인간의 녹색시각이 우월하며 한색계통을 좋아한다.

 

 

색채조절

육체노동이 반복되는 작업을 하는 경우 피로감도 많이 쌓기에 되고 시간도 느리게 흘러 지루하고 집중력도 떨어진다. 피로감을 줄이고 시간의 흐름도 빠르게 가는 것처럼 단조로운 육체 노동이 반복되는 작업장의 작업복 색채로 적합것은 파랑.

 

 

중국의 색채선호.

중국인들이 살아온 역사와 문화에 의해 색채선호도가 결정된다. 황하 유역의 흙이 붉은색을 띠고 있어서 중국을 적현 (赤縣)이라고 한다. 중국인들이 붉은색을 선호하는 이유는 모든 자연은 산물을 잉태하고 양육하는 삶의 모태라고 하는 황토에 대한 애착에서 시작. 또한 노란색은 왕을 상징하는 색 이고, 청색에 불쾌감을 느까고 하얀색, 청색, 흑색은 상색(喪色) 으로 불행의 뜻이  담겨 있다하여 즐겨 사용하지 않는다. 
문화권별 색채선호를 고려해 색채 계획을 하는것이 옮다.
1. 중국시장을 의한 휴대폰을 빨간색으로 선정한 것은 색채기획의 방법중 어떤점을 고려 하였는가?
 - 문화권별 색채 선호를 고려한 기획.

 

 

색채기호조사

제품 디자인에서 시장과 소비자들의 색채기호조사는 다양한 소비자들의 니즈와 만족도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
다양한 문화적 요인과 인성적인 요인들을 모두 고려해야 하며 다양한 시장의 요구에 응하기 위해 색채의 선택 범위를 다양화.
1. 제품 디자인을 위한 색채기호조사에 관한 설명.
 - 문화적 요인과 인성적 요인이 혼합되어 나타난다.
 - 기업이 시장의 요구에 응하기 위해서는 색채를 선택 범위를 다양화하는 것이 좋다.
 - 자신의 감성을 억제하는 사람은 청색, 녹색, 을 좋아하고 적색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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