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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리스트 (색채지각의 이해)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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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대비
명도 대비 |
명도가 서로 다른 색끼리 영향으로 생기는 대비로 명도가 서로 다른 두 색이 있을 때 밝은 색은 더 밝게, 어두운 색은 더욱 어둡게 보이는 현상. 여러 대비 중 사람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 하는 대비. |
채도 대비 |
채도가 서로 다른 두 가지 색이 배색되어 있을 때 생기는 대비로 채도가 높은 색채는 더욱 선명해 보이고, 채도가 낮은 색채는 더욱 흐리게 보이는데 3속성 대비 중 대비효과가 가장 약하다. |
보색 대비 |
보색관계에 있는 두 가지 색이 배색되었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색상이 달라 보이는 현상. 보색이 되는 두 색이 서로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보다 채도가 높아지고 선명해진다. |
색상 대비 |
두 색이 서로 대비해서 색상차가 그게 느껴지는 현상으로 다른 두 색을 인접시켜 놓았을 경우 서로의 영향으로 색상차가 크게 나는 현상. 1차색끼리 잘 일어나며 2차색, 3차색이 될수록 대비효과는 적게 나타난다. 빨강, 노랑, 녹색, 파랑 등의 색이 조합되었을 경우 뚜렷이 나타난다. 교회의 스테인드글라스와 야수파의 마티스, 피카고 등의 회화작품에 사용. |
1. 빨강과 노랑 바탕 위에 각각 주황을 놓으면 빨강 바탕위의 주황이 노랑 바탕 위의 주황에 비해 더 노란 기운을 띠는 것과 관련한 대비.
- 색상대비
중간 혼합
- 중간혼합은 가법혼색의 일종으로 색이 실제로 섞이는 것이 아니라 눈의 착시로 혼합된 것처럼 보이는 심리 혼색.
- 컬러인쇄와 같은 중간혼색의 방법 또는 베졸드효과(Bezold effect).
- 병치혼합은 선이나 점이 서로 조밀하게 병치되어 인접색과 혼합하는 방식.
- 19세기 신인상파의 점묘법, 모자이크, 색 옷감의 직물등에 사용.
- 회전혼합은 두 가지 색의 색표를 회전원판 위에 적당한 비례의 넓이로 붙여 빠른 속도로 회전시키면 원판 면이 혼색되어 보이는 혼합을 말하며 혼색된 결과는 밝기와 색에 있어서 원래 각 색지각의 평균값이 된다.
- 영국의 물리학자 맥스웰(Maxwell)에 의해 실험되었다.
1. 중간혼합에 대한 설명.
- 중간혼합에는 회전혼합과 병치혼합의 두가지 종류가 있다.
- 병치혼합의 예로 직물의 색조 디자인을 들 수 있다.
- 색광에 의한 병치혼합의 예로 컬리 TV를 들 수 있다.
빛의 성질
가시광선 : |
인간을 기준으로 한 것이므로 일부 다른 동물은 이외의 것을 감지할 수도 있다. (동물은 사람보다 더 넓은 빛에 대한 감지 능력을 가지고 있다.) |
색의 중량감
- 색의 중량감과 무게감은 명도의 영향이 가장크며 무겁고 가벼운 느낌을 말한다.
- 고명도는 가벼운 느낌이 들고 저명도는 무거운 느낌이 든다.
1. 같은 모양과 크기의 상자라도 검은색 상자가 흰색 상자보다 무겁게 보인다. 중량감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색의 속성.
- 명도
가법혼색 (RGB 혼색할수록 밝은색)
가법혼색 : |
빛의 혼합으로 빛의 3원색인 Red, Green, Blue 을 혼합하기 때문에 섞으면 섞을수록 밝아지는 혼합으로 (컬러모니터, TV의 색, 무대조명등) |
[ 빛의 3원색 혼색 ]
- Red + Green + Blue = White
- Red + Green = Yellow
- Green + Blue = Cyan
- Blue + Red = Magenta
감법혼색 (CMY 혼색할수록 어두운색)
감법혼색 : |
색채의 혼합으로 색료의 3원색인 Cyan, Magenta, Yellow을 혼합하기 때문에 혼합하면 할수록 명도와 채도가 떨어져 어두워지고 탁해지는 혼합. (컬러인쇄, 사진, 색필터 겹침, 색유리판 겹침, 안료, 물감에 의핸 색재현 등 사용) |
- Cyan + Magenta + Yellow = Black
- Cyan + Magenta = Blue
- Magenta + Yellow = Red
- Yellow + Cyan = Green
광휘
투과 |
물질이 격막을 통하여 한 쪽에서 다른 쪽으로 이동하는 것. |
편광 |
진행방향에 수직한 임의의 평면에서 전기장의 방향을 일정한 빛을 편광(Polarized light) |
광택 |
물체 표면의 물리적 속서으로서, 빛을 정반사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 |
광휘 |
같은 조명 아래에서 하얀색보다 밝게 느껴지는 색으로 양초나 불꽃의 색, 또는 암실에서 반투명 유리나 종이를 안쪽에서 강한 빛으로 비추었을 때 지각되는 색. |
계시대비
- 계시대비는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다음에 본 색이 다르게 보이는 것을 말한다.
- 잔상과 구별하기 힘들다.
- 순간 다른 색상으로 보였다고 할지라도 일시적인 것이므로 시간이 지나면 원래 색으로 보인다.
색채의 지각과 감정효과
- 난색은 한색보다 진출해 보인다.
- 고채도의 색이 저채도의 색보다 주목성이 높다.
- 난색이 한색보다 팽창해 보인다.
- 고명도의 색이 저명도의 색보다 가벼워 보인다.
주목성
- 사람이 시선을 끄는 힘으로 색 자체가 명시도처럼 두 가지 색이 배색되지 않고 한 가지 색으로 눈에 잘 띄는 색.
- 난색, 고명도, 고채도가 주목성이 높고 노란색이 주목성이 가장 높다.
무채색 (無彩色)
- 무채색(無彩色)은 채도가 없다.
- 검정, 흰색, 회색등 명도만 존재하며 빛의 반사율에 의해 결정.
1. 흰색, 회색, 그리고 검은색의 공통점이나 차이점에 대한 설명.
- 명도가 다르다.
- 무채색이다.
- 색상이 없다.
색의 온도감 (色の温度感)
- 경험적인 것으로 자연현상에 근원을 두며 색상의 영향이 가장 크다.
- 난색은 따뜻한 느낌의 색으로 저명도, 장파장의 색인 Red, Orange, Yellow 등.
- 한색은 차가운 느낌의 색으로 고명도, 단파장의 색인 Blue 등.
- 중성색은 색의 온도가 느껴지지 않는 중간 느낌의 색으로 Yellow-green, Green, Purple등.
1. 색의 온도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채는 색의 속성
- 색상
색채의 개념
화학적 입장 |
색은 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어떤 분자구조의 특징으로 안료나 염료 같은 물질의 화학적 요소로 인해 눈에 반사, 투과됨으로써 색이 생성되는 것으로 설명하고 조색, 색좌표, 도료의 종류와 특성 색소 등을 개발. |
물리학적 입장 |
색은 물체에 담은 빛 파장의 반사, 흡수, 투과로 인한 가시광선 영역 내에서의 방사에너지의 자극으로 설명하고 광원, 반사광, 투과광 등 에너지 분포의 양상과 자극 정도를 기자재를 활용하여 규명. |
생리학적 입장 |
색을 눈에서 대뇌로 연결된 시신경에서 일어나는 전기화학적 작용이라 설명하고 있으며 생리적, 심리적 현상으로 시감각의 일종으로 이해한다. 즉 눈에는 대뇌에 이르는 신경계통의 광화학적 활동을 규명하는 방법으로 우리 몸의 조직과 관련 있는 연구를 한다. |
1. 색채의 개념을 눈에서 대뇌로 연결되는 신경에서 일어나는 전기화학적 작용 이라는 의미를 함축하여 정의하고 있는 입장?
- 생리학의 입장.
색의 느낌 (色の感じ)
- 高明度、高彩度の色-軽快な感じ
- 低明度、低彩度の色 -かたい感じ
- 高明度、低彩度の色 -柔らかい感じ
- 低明度、低彩度の色 -落ち着いた感じ
1. 일반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색
- 고명도, 저채도의 색
배졸드 효과
- 가까지서 보면 여러가지 색들이 좁은 영역을 나누고 있지만 멀리서 보면 이들이 섞여저서 하나로 보이는 혼합.
- 색을 직접 혼합하지 않고 색점을 배열함으로써 전체 색조를 변화시키는 효과.
- 문양이나 선의 색이 배경색에 영향을 주어 원래의 색과 다르게 보인다.
- 보통 두 색의 중간 색상, 명도, 채도.
1. 빨강과 파랑의 두 색을 직접 섞지 않고, 색점을 찍어 배열한 후 거리를 두고 관찰하였다. 이때 관찰되는 색채변화로 올바른것?
- 두 색의 중간 색상, 명도, 채도가 된다.
색순응
순응이란? |
조명조건에 변화함에 따라 수용기의 민감도가 변화하는 것을 말하는데 색순응 물체에 빛을 비추었을 때 색이 순간적으로 변해보는 현상. 그러나 곧 자신의 색으로 돌아오게 된다. Ex) 선글라스를 끼고 있는 동안 선글라스의 색이 느껴지지 않는 것. |
1. 파란색 선글라스를 끼고 보면 잠시 물체가 푸르게 보이던 것이 곧 익숙해져 본래의 물체색으로 보이는 것관 관련한 것은?
- 색순응
간상체
- 간상체는 중심와로 부터 20˚ 정도 위치.
- 40˚ 정도를 벗어나면 추상체는 거의 존재하지 않아 밝기만을 감지한다.
- 망막의 주변부에 위치, 색의 지각이 아닌 흑색, 회색, 백색의 명암만을 인식.
- 간상체는 야행성으로 어두운데서 잘 보이며 1억2000만개 ~ 1억3000만개가 존재.
- 간상체가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파장은 500nm.
1. 눈의 망막에 위치하는 광수용기 중 밤이나 어두운 곳에서 주로 동작하는 것?
- 간상체
동화현상
- 두 색이 맞붙어 있을 때 그 경계 주변에서 색상, 명도, 채도 대비의 현상이 보다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
-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색에 가깝게 느껴지는 현상.
- 색의 대비효과와는 반대되는 현상으로 복잡하고 섬세한 무늬에서 많이 나타나는 현상.
- 동화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색의 영역이 하나로 종합되는 것이 필요.
- 색이 다른 색 위에 넓혀가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이를 전파효과라 하기도 한다.
1.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색에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게 하는 현상(효과)?
- 전파효과
잔상
- 망막에 강한 자극을 받게 되면 시세포의 흥분이 중추에 전해저서 색 감각이 생기는 현상.
- 자극으로 색각이 생긴 뒤에 자극을 제거한 후에도 상이 나타나는 것.
- 잔상의 출현은 원래 자극의 세기, 관찰시간, 크기에 의존.
1. 일반적으로 잔상의 출현과 비례.
- 자극의 강도
- 자극의 지속시간
- 자극의 크기
명시도
- 명시도는 "물체의 색이 얼마나 잘보이는가?" 를 나타내는 정도를 의미.
- 명시성에 영향을 주는 순서는 명도 - 채도 - 색상 순서.
- 주목성과 달리 두 가지 색의 차이로 가시성이 높아지는 현상.
- 주로 명시도를 높이기 위해서 주목성이 높은 색과 무채색 검정색을 배색할 때가 가장 명시도가 높다.
1. 안내표지판에 사용된 문자의 색이 멀리서도 인지하기 쉬운 정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명시도
계시혼합
- 계시혼합은 눈에 서로 다른 색자극이 매우 빠르게 차례로 들어올 때 망막 상에서 자극이 혼합된 것으로 간주해 혼합색을 보게 되는 혼합방법.
1. 흰종이와 검은 종이를 빠르게 교차시켜 연속적으로 본 연속혼색은?
- 계시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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