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an experience

컬러리스트 (색채지각의 이해) 본문

색채관련 공부/색채

컬러리스트 (색채지각의 이해)

narmir 2024. 5. 2. 15:41
반응형
SMALL

색상대비

명도 대비
명도가 서로 다른 색끼리 영향으로 생기는 대비로 명도가 서로 다른 두 색이 있을 때 밝은 색은 더 밝게, 어두운 색은 더욱 어둡게 보이는 현상. 여러 대비 중 사람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 하는 대비.
채도 대비
채도가 서로 다른 두 가지 색이 배색되어 있을 때 생기는 대비로 채도가 높은 색채는 더욱 선명해 보이고, 채도가 낮은 색채는 더욱 흐리게 보이는데 3속성 대비 중 대비효과가 가장 약하다.
보색 대비
보색관계에 있는 두 가지 색이 배색되었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색상이 달라 보이는 현상. 보색이 되는 두 색이 서로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보다 채도가 높아지고 선명해진다.
색상 대비
두 색이 서로 대비해서 색상차가 그게 느껴지는 현상으로 다른 두 색을 인접시켜 놓았을 경우 서로의 영향으로 색상차가 크게 나는 현상. 1차색끼리 잘 일어나며 2차색, 3차색이 될수록 대비효과는 적게 나타난다. 빨강, 노랑, 녹색, 파랑 등의 색이 조합되었을 경우 뚜렷이 나타난다. 교회의 스테인드글라스와 야수파의 마티스, 피카고 등의 회화작품에 사용.
1. 빨강과 노랑 바탕 위에 각각 주황을 놓으면 빨강 바탕위의 주황이 노랑 바탕 위의 주황에 비해 더 노란 기운을 띠는 것과 관련한 대비.
 - 색상대비

 

 

중간 혼합

  • 중간혼합은 가법혼색의 일종으로 색이 실제로 섞이는 것이 아니라 눈의 착시로 혼합된 것처럼 보이는 심리 혼색.
  • 컬러인쇄와 같은 중간혼색의 방법 또는 베졸드효과(Bezold effect).
  • 병치혼합은 선이나 점이 서로 조밀하게 병치되어 인접색과 혼합하는 방식.
  • 19세기 신인상파의 점묘법, 모자이크, 색 옷감의 직물등에 사용.
  • 회전혼합은 두 가지 색의 색표를 회전원판 위에 적당한 비례의 넓이로 붙여 빠른 속도로 회전시키면 원판 면이 혼색되어 보이는 혼합을 말하며 혼색된 결과는 밝기와 색에 있어서 원래 각 색지각의 평균값이 된다.
  • 영국의 물리학자 맥스웰(Maxwell)에 의해 실험되었다.
1. 중간혼합에 대한 설명.
 - 중간혼합에는 회전혼합과 병치혼합의 두가지 종류가 있다.
 - 병치혼합의 예로 직물의 색조 디자인을 들 수 있다.
 - 색광에 의한 병치혼합의 예로 컬리 TV를 들 수 있다.

 

 

빛의 성질

가시광선 : 
인간을 기준으로 한 것이므로 일부 다른 동물은 이외의 것을 감지할 수도 있다. (동물은 사람보다 더 넓은 빛에 대한 감지 능력을 가지고 있다.)

 

 

색의 중량감

  • 색의 중량감과 무게감은 명도의 영향이 가장크며 무겁고 가벼운 느낌을 말한다.
  • 고명도는 가벼운 느낌이 들고 저명도는 무거운 느낌이 든다.
1. 같은 모양과 크기의 상자라도 검은색 상자가 흰색 상자보다 무겁게 보인다. 중량감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색의 속성.
 - 명도

 

가법혼색 (RGB 혼색할수록 밝은색)

가법혼색 : 
빛의 혼합으로 빛의 3원색인 Red, Green, Blue 을 혼합하기 때문에 섞으면 섞을수록 밝아지는 혼합으로 (컬러모니터, TV의 색, 무대조명등)

[ 빛의 3원색 혼색 ]

  •  Red  +  Green  +  Blue  = White
  •  Red  +  Green  Yellow 
  •  Green  +  Blue  Cyan 
  •  Blue  +  Red  Magenta 

 

감법혼색 (CMY 혼색할수록 어두운색)

감법혼색 : 
색채의 혼합으로 색료의 3원색인 Cyan, Magenta, Yellow을 혼합하기 때문에 혼합하면 할수록 명도와 채도가 떨어져 어두워지고 탁해지는 혼합. (컬러인쇄, 사진, 색필터 겹침, 색유리판 겹침, 안료, 물감에 의핸 색재현 등 사용)
  •  Cyan  +  Magenta  +  Yellow  =  Black 
  •  Cyan  +  Magenta  =  Blue 
  •  Magenta  +  Yellow  =  Red 
  •  Yellow  +  Cyan  =  Green 

 

 

광휘 

투과
물질이 격막을 통하여 한 쪽에서 다른 쪽으로 이동하는 것.
편광
진행방향에 수직한 임의의 평면에서 전기장의 방향을 일정한 빛을 편광(Polarized light)
광택
물체 표면의 물리적 속서으로서, 빛을 정반사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
광휘
같은 조명 아래에서 하얀색보다 밝게 느껴지는 색으로 양초나 불꽃의 색, 또는 암실에서 반투명 유리나 종이를 안쪽에서 강한 빛으로 비추었을 때 지각되는 색.

 

 

계시대비  

  • 계시대비는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다음에 본 색이 다르게 보이는 것을 말한다.
  • 잔상과 구별하기 힘들다.
  • 순간 다른 색상으로 보였다고 할지라도 일시적인 것이므로 시간이 지나면 원래 색으로 보인다.

 

 

색채의 지각과 감정효과

  • 난색은 한색보다 진출해 보인다.
  • 고채도의 색이 저채도의 색보다 주목성이 높다.
  • 난색이 한색보다 팽창해 보인다.
  • 고명도의 색이 저명도의 색보다 가벼워 보인다.
주목성
 - 사람이 시선을 끄는 힘으로 색 자체가 명시도처럼 두 가지 색이 배색되지 않고 한 가지 색으로 눈에 잘 띄는 색.
 - 난색, 고명도, 고채도가 주목성이 높고 노란색이 주목성이 가장 높다.

 

 

무채색 (無彩色)  

  • 무채색(無彩色)은 채도가 없다.
  • 검정, 흰색, 회색등 명도만 존재하며 빛의 반사율에 의해 결정.
1. 흰색, 회색, 그리고 검은색의 공통점이나 차이점에 대한 설명.
 - 명도가 다르다.
 - 무채색이다.
 - 색상이 없다. 

 

 

색의 온도감 (色の温度感) 

  • 경험적인 것으로 자연현상에 근원을 두며 색상의 영향이 가장 크다.
  • 난색은 따뜻한 느낌의 색으로 저명도, 장파장의 색인 Red, Orange, Yellow 등.
  • 한색은 차가운 느낌의 색으로 고명도, 단파장의 색인 Blue 등.
  • 중성색은 색의 온도가 느껴지지 않는 중간 느낌의 색으로 Yellow-green, Green, Purple등.
1. 색의 온도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채는 색의 속성
 - 색상

 

 

색채의 개념

화학적 입장
색은 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어떤 분자구조의 특징으로 안료나 염료 같은 물질의 화학적 요소로 인해 눈에 반사, 투과됨으로써 색이 생성되는 것으로 설명하고 조색, 색좌표, 도료의 종류와 특성 색소 등을 개발.
물리학적 입장
색은 물체에 담은 빛 파장의 반사, 흡수, 투과로 인한 가시광선 영역 내에서의 방사에너지의 자극으로 설명하고 광원, 반사광, 투과광 등 에너지 분포의 양상과 자극 정도를 기자재를 활용하여 규명.
생리학적 입장
색을 에서 대뇌로 연결된 시신경에서 일어나는 전기화학적 작용이라 설명하고 있으며 생리적, 심리적 현상으로 시감각의 일종으로 이해한다. 즉 눈에는 대뇌에 이르는 신경계통의 광화학적 활동을 규명하는 방법으로 우리 몸의 조직과 관련 있는 연구를 한다.
1. 색채의 개념을 눈에서 대뇌로 연결되는 신경에서 일어나는 전기화학적 작용 이라는 의미를 함축하여 정의하고 있는 입장?
 - 생리학의 입장.

 

 

색의 느낌 (色の感じ) 

  • 高明度、高彩度の色-軽快な感じ
  • 低明度、低彩度の色 -かたい感じ
  • 高明度、低彩度の色 -柔らかい感じ
  • 低明度、低彩度の色 -落ち着いた感じ
1. 일반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색
 - 고명도, 저채도의 색

 

 

배졸드 효과

  • 가까지서 보면 여러가지 색들이 좁은 영역을 나누고 있지만 멀리서 보면 이들이 섞여저서 하나로 보이는 혼합.
  • 색을 직접 혼합하지 않고 색점을 배열함으로써 전체 색조를 변화시키는 효과.
  • 문양이나 선의 색이 배경색에 영향을 주어 원래의 색과 다르게 보인다.
  • 보통 두 색의 중간 색상, 명도, 채도.
1. 빨강과 파랑의 두 색을 직접 섞지 않고, 색점을 찍어 배열한 후 거리를 두고 관찰하였다. 이때 관찰되는 색채변화로 올바른것?
 - 두 색의 중간 색상, 명도, 채도가 된다.

 

 

색순응 

순응이란?
조명조건에 변화함에 따라 수용기의 민감도가 변화하는 것을 말하는데 색순응 물체에 빛을 비추었을 때 색이 순간적으로 변해보는 현상. 그러나 곧 자신의 색으로 돌아오게 된다. Ex) 선글라스를 끼고 있는 동안 선글라스의 색이 느껴지지 않는 것.
1. 파란색 선글라스를 끼고 보면 잠시 물체가 푸르게 보이던 것이 곧 익숙해져 본래의 물체색으로 보이는 것관 관련한 것은?
 - 색순응

 

 

간상체 

  • 간상체는 중심와로 부터 20˚ 정도 위치.
  • 40˚ 정도를 벗어나면 추상체는 거의 존재하지 않아 밝기만을 감지한다.
  • 망막의 주변부에 위치, 색의 지각이 아닌 흑색, 회색, 백색의 명암만을 인식.
  • 간상체는 야행성으로 어두운데서 잘 보이며 1억2000만개 ~ 1억3000만개가 존재.
  • 간상체가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파장은 500nm.
1. 눈의 망막에 위치하는 광수용기 중 밤이나 어두운 곳에서 주로 동작하는 것?
 - 간상체

 

 

동화현상

  • 두 색이 맞붙어 있을 때 그 경계 주변에서 색상, 명도, 채도 대비의 현상이 보다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
  •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색에 가깝게 느껴지는 현상.
  • 색의 대비효과와는 반대되는 현상으로 복잡하고 섬세한 무늬에서 많이 나타나는 현상.
  • 동화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색의 영역이 하나로 종합되는 것이 필요.
  • 색이 다른 색 위에 넓혀가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이를 전파효과라 하기도 한다.
1.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색에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게 하는 현상(효과)?
 - 전파효과

 

 

잔상

  • 망막에 강한 자극을 받게 되면 시세포의 흥분이 중추에 전해저서 색 감각이 생기는 현상.
  • 자극으로 색각이 생긴 뒤에 자극을 제거한 후에도 상이 나타나는 것.
  • 잔상의 출현은 원래 자극의 세기, 관찰시간, 크기에 의존.
1. 일반적으로 잔상의 출현과 비례.
 - 자극의 강도
 - 자극의 지속시간
 - 자극의 크기

 

 

명시도

  • 명시도는 "물체의 색이 얼마나 잘보이는가?" 를 나타내는 정도를 의미.
  • 명시성에 영향을 주는 순서는 명도 - 채도 - 색상 순서.
  • 주목성과 달리 두 가지 색의 차이로 가시성이 높아지는 현상.
  • 주로 명시도를 높이기 위해서 주목성이 높은 색과 무채색 검정색을 배색할 때가 가장 명시도가 높다.
1. 안내표지판에 사용된 문자의 색이 멀리서도 인지하기 쉬운 정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명시도

 

 

계시혼합

  • 계시혼합은 눈에 서로 다른 색자극이 매우 빠르게 차례로 들어올 때 망막 상에서 자극이 혼합된 것으로 간주해 혼합색을 보게 되는 혼합방법.
1. 흰종이와 검은 종이를 빠르게 교차시켜 연속적으로 본 연속혼색은?
 - 계시혼색

 

 

 

 

 

 

 

 

 

 

 

 

 

 

 

 

 

반응형
LIST

'색채관련 공부 > 색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컬러리스트 (색채 체계의 이해)  (0) 2024.05.05
컬러리스트 (색채관리)  (0) 2024.04.24
컬러리스트 ( 색채디자인)  (1) 2024.04.20
컬러리스트 ( 색채 심리)  (0) 2024.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