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 (색채 체계의 이해)
2024. 5. 5. 03:11ㆍ색채관련 공부/색채
728x90
반응형
SMALL
NCS색상환
먼셀의 균형이론
- 먼셀의 색채 조화론은 균형 이론으로 균형의 원리를 조화의 기본.
- 회전 혼색법을 사용하여 두 개 이상의 색을 배색했을 때 명도단계 N5일 때 색들이 가장 안정된 균형을 이루며 조화를 이룬다고 주장.
- 문,스펜서의 조화론에 영향을 주었다.
[ 무채색의 조화 ] |
단일한 색상 단면에서 색채들의 배색은 조화롭다. |
- N3, N5, N7, N9 |
[ 단색상의 조화 ] |
단일한 색상 단면에서 색채들의 배색은 조화롭다. |
- 동일색상에서 채도는 같으나 명도가 다른 색채들은 조화롭다. - 동일색상에서 명도는 같으나 채도가 다른 색채들은 조화롭다. |
[ 동일색상의 조화 ] |
동일색상에서 순차적으로 변화하는 같은 색채들은 조화한다. |
- 5R 6/5 과 5R 3/5 |
[ 동일색조의 조화 ] |
색상이 다른 색채를 배색할 경우 명도, 채도를 같게 하면 조화롭다. |
- 5G 6/5 과 5YR 6/5 |
[ 그라데이션 배색의 조화 ] |
색채의 삼속성이 함께 그라데이션을 이루면서 변화하면 조화한다. 또한 회색 단계의 그라데이션도 조화한다. |
- GY7/8, G6/7, BG5/6, B4/5, PB3/4 |
[ 보색의 조화 ] |
명도와 채도 모두 다른 보색을 배색할 경우 명도의 단계가 일정한 간격으로 변하면 조화롭다. 이 경우 저명도, 저채도의 색면은 넓게 하고 고명도, 고채도의 색면은 좁게 배색하면 조화롭다. |
1. 먼셀의 균형이론 관점에서 볼 때 가장 이상적인 조화로 묶인 것?
- 5R7/5, 5BG3/5
2. 먼셀의 색채조화론에 관한 설명
- 균형의 원리가 색채조화릐 기본이라 하였다.
- 명도와 채도가 모두 다른 반대색끼리는 회색처도에 준하여 정연한 간격으로 하면 조화된다.
- 같은 명도와 채도를 가지는 색들은 자동적으로 눈을 즐겁게 한다.
동시대비
- 대비란 서로 다른 두 색이 서로 영향을 받아 서로 다르게 보이는 현상으로 잔상의 일종.
- 동시대비는 두 가지 색을 동시에 볼 때 일어나는 현상.
- 시점을 한 곳에 집중시키려는 색채지각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순간적으로 일어남.
- 두 색의 차이를 부각시키기 위해서는 색상, 명도, 채도의 차이를 크게 두는 배색방법을 사용.
1. 두 색의 차이를 부각시키기 위한 배색 방법.
- 색상대비를 이용한 배색
- 명도대비를 이용한 배색
- 채도대비를 이용한 배색
먼셀기호화 색조위치
- 먼셀기호 H V/C로 표시.
- H : 색상
- V : 명도
- C : 채도
- 5P 3/6 : 색상은 5P(보라), 명도는3, 채도는 6 정도의 색조 위치.
1. 먼셀기기호 5P 3/6과 가장 가까운색?
- 탁한 보라
CIE L*, c*, h* 색공간
- L* : 명도
- c* : 채도
- h* : 색상의 각도
- 원기둥형 좌표를 이용해 표시.
- c* : 값은 중앙에서 0˚ 이고, 중앙에서 멀어질 수록 커진다.
- h˚ = 0 (Red)
- h˚ = 90 (Yellow)
- h˚ = 180 (Green)
- h˚ = 270 (Blue)
한국전통색 (五方色/ 五間色)
오방색 (五方色)
- 청 ( 靑 ) : 東 , 木 , 청룡 , 仁 , 春 . 각 ( 各 )
- 백 ( 白 ) : 西 , 金 , 백호 , 義 , 秋 , 상 ( 商 )
- 적 ( 赤 ) : 南 , 火 , 주작 , 禮 , 夏 , 치 ( 緻 )
- 흑 ( 黑 ) : 北 , 水 , 현무 , 智 , 冬 , 우 ( 羽 )
- 황 ( 黃 ) : 中 , 土 , 황룡 , 宮 ,
오간색 (五間色)
- 홍색 - 백색과 적색 사이
- 벽색 - 백색과 청색 사이
- 녹색 - 황색과 청색 사이
- 유황색 - 흑색과 황색 사이
- 자색 - 흑색과 적색 사이
1. 한국전통색에 대한 설명
- 유황색은 황색과 흑색의 혼합으로 얻어지는 간색이다.
- 녹색은 청색과 황색의 혼합으로 얻어지는 간색이다.
- 벽색은 청색과 배색의 혼합으로 얻어지는 간색이다.
ISCC-NIST
- 전미국 색채협의회(ISCC)와 전미국 국가표준(NIST)에 의해 1939년에 제정된 색명법.
- 감성전달의 정확성이 높고, 의사소통이 간편하도록 색이름을 표준화한 것.
- 세계 여러 나라의 계통색명 기준이 되고 한국산업규격의 색이름도 이를 토대로 하고 있다.
- 먼셀의 색입체에 위치 하는 색을 267개의 단위로 나누고 5개의 명도 단계와 7개의 색상으로 총 13개의 기준.
- 10개 유채색 : Pink , Red , Orange , Brown , Yellow , Olive , Yellow green , Green , Blue , Purple .
- 3개의 뮤채색 : White , Gray , Black (gray : Light gray, medium gray, dark gray).
- KS와 다른 점은 Olive가 색상으로 포함되어 있다.
1. 색에 대한 의사소통이 간편하도록 색이름을 표준화한 색체계?
- ISCC-NIST
색채표준의 필요성
- 색채의 표준을 정해 원할한 소통과 누구나 사용해도 같은 색채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규정.
- 색채표준을 통해 색채정보의 저장, 전달, 재현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 색채표준의 필요성.
- 정확한 측정
- 색채관리
- 정확한 전달
CIE 색도도
- 색도도란 색도 좌표를 그림으로 표시한 것.
- 색지도 또는 색좌표도라고 함.
- 색도 좌료를 x,y로 표시하고 그림 바깥쪽의 곡선은 빛 스펙트럼의 색도점을 연결한 곡선.
- 바깥 굵은 실선은 스펙트럼의 색을 나타내는 스펙트럼 궤적.
- 수치는 파장을 의미하며 단위는 nm단위로 표시한 것.
- 실존하는 색의 좌표계는 모두 폐곡선의 내부에 들어감.
- P선은 380nm (x=0.1741, y=0.0050) , 780nm (x=0.7347, y=0.2653)을 잇는 선으로 보라색 경계 단색표시 등에 사용.
- 내부의 궤적선은 색온도를 나타내고, 보색은 백색점 C를 두고 마주보고 있으며 서로 보색관계에 두색을 잇는 선분은 백색점을 지나간다.
1. CIE 색도도에 대한 설명.
- 백색광은 색도도의 중앙에 위치한다.
- 색도도 안의 한 점은 혼합색을 나타낸다.
- 순수파장의 색은 Yxy의 색도도 바깥둘레에 나타낸다.
DIN 색체계
- 1955년 오스트발트를 기본으로 산업발전과 통일된 규격을 위해 독일의 표준기관인 DIN에서 도입한 색체계.
- 다양한 색채 측정과 밀접하게 연관된 수많은 정량적 측정에 이용 할 수 있다.
- DIN 색체계는 오스트발트 표색계와 마찬가지로 24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색상을 주파장으로 정의.
- 명도는 0단계 ~ 10단계로 총11단계로 나뉨.
- 채도는 0단계 ~ 15단계로 총16단계로 나뉨.
- 표기는 13 : 5 : 3 으로 표기 하며,
- 13 : 색상 (Hue)
- 5 : 포화도(Saturation)
- 3 : 암도 (Darkness)
- 색상 -T (Bunton), 포화도(채도) - S(Sattigung), 암도(명도) - D (Dunkelstufe)
1. DIN 색체계에 대한 설명
- 색상을 24색으로 분할 하였다.
- 암도의 표기는 D(Dunkelstufe)로 한다.
- 포화도는 S로 표기하며 0 ~ 15의 수로 표현 한다.
색채조화의 원리
- 원리드 저드는 1955년 과거 색채조화에 관한 이론을 조사 및 정리하여 4종류의 조화법칙을 발표.
- 색채조화는 좋아함과 싫어함의 문제이며, 정서반응은 사람에게 따라 다르고, 동일인이라도 주어진 환경에 따라 다르다고 설명.
- 저드가 주장한 색채 조화 4원치은 질서의 원리, 비모호성의 원리(명료성의 원리), 동류의 윈리, 유사의 원리.
- 질서를 가질때, 배색이유가 명확할때, 비슷하거나 유사한 색상과 색조는 조화를 가진다는 것.
- 대비의 원리는 쉐브런의 색채조화 이론.
1. 색채조화의 공통되는 원리
- 질서의 원리
- 명료성의 원리
- 대비의 원리
연속배색
- 색을 연속으로 이어지는 느낌으로 배색하는 것을 말하며 그라데이션 배색효과.
- 연속효과를 통해 율동감을 줄 수 있으며 색상이나 명도, 채도, 톤 등 단계적으로 변화되는 배색.
- 색채의 색조의 변형이며, 색채가 조화되는 시각적 유목감(주목성)을 준다.
- 색상, 명도, 채도,톤의 변화를 통한 조화를 기본 기능으로 리듬감이나 운동감을 주는 배색으로 자연의 색상배열 속에서 볼 수 있다.
1. 연속배색을 색 속성별로 4가지 분류할 해당.
- 색상의 그라데이션
- 톤의 그라데이션
- 명도의 그라데이션
NCS 색체계 표기법
- 혼합비는 S(검정량) + W(흰색량) + C(유채색량) = 100%
- 혼합비 중 세 가지 속성 가운데 검정량과 순색량의 뉘앙스(Nuance)만 표기.
- 2070 - G40Y
- 2070 : 뉘앙스 (20 : 검정색도, 70 : 유채색도)
- G40Y : 색상 (G에 40만큼 Y가 석인 GY)
- NCS에서 표기되지 않는 것은 하양색도.
PCCS 색체계
- 1964년 일본색채연구소에서 색채조화를 주요 목적으로 개발.
- tone의 개념으로 도입되었고 색조를 색공간에 설정.
- 톤 분류법에 의해 색이름을 알게하면 색채를 쉽게 기억할 수 있고 일상적인 감각과 어울려 이미지 반영이 용이.
- 헤링의 4원색설을 바탕으로 Red, Yellow, Green, Blue, 4색상을 기본색으로 사용.
- 색상 : 24색, 명도는 17단계(0.5단계 세분화), 채도는 9단계로 구분해 사용.
1. PCCS 색체계의 구성 특징에 대한 올바른 설명.
- 채도는 9단계가 되도록 하며 모든 색상의 최고 채도를 9S로 표시.
색명법
기본 색명법 |
기본 색명은 기본적인 색의 구별을 위해 정한 색명법으로 우리나라는 한국산업규격에서는 먼셀표색계를 기본으로 '2003년 색이름 표준규격개정안'을 지정해 유채색과 무채색 15개의 기본 색명을 정하고 있다. |
일반색명법 (계통색명) |
일반적으로 부르는 기본색명에 수식형 형용사를 붙여서 사용한 색명법으로 KS의 일반 색명은 ISCC-NIST색명법에 근거해 개발 되었다. 기본 색명 앞에 색상을 나타내는 수식어와 톤을 나타내는 수식어를 붙여 표현한다. |
관용색명법 (고유색명) |
옛날부터 관습적으로 전해 내려오면서 광물, 식물, 동물, 지명과 인명 등의 이름으로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색으로 색감의 연상이 즉각적이다. |
1. 색명에 관한 설명
- 색을 표시하는 표색의 일종으로 색의 잔달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 색은 크게 관용색명과 계통색명으로 구분한다.
- 계통색명은 기본색명에 수식어를 붙여 표현하는 방법이다.
헤링의 4원색설
- 헤링 : 1872년 독일의 심리학자이며 독일의 생리학자.
- 색을 본 후 반대의 잔상인 빨강 - 초록물질, 파랑 - 노랑물질, 검정 - 하양물질이
- 서로 대립 3종류의 광화학 물질 존재 가정하고, 망막에 빛이 들어오면 분해(이화)와 합성(동화) 이라고 하는 반대반응
- 반응의 비율에 따라서 여러 가지 색이 지각된다는 학설.
- 심리적 보색개념으로 반대색설이라 한다.
1. 헤링의 4원색설에서 4원색.
- 빨강, 노랑, 초록
오스트발트 색체계
-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독일인 오스트 발트에 의해 1923년에 개발.
- 혼합비를 검정량 (B) + 흰색량(W) + 순색량(C) = 100%
- 어떤 색이라도 혼합량의 합성은 항상 일정하다고 주장.
- B(완전흡수), W(완전반사), C(특정 파장의 빛만 반사) 혼합하는 색량의 비율에 의하여 만들어진 색체계
- 같은 계열의 배색을 찾을 때 매우 편리.
- 오스트발트 색체계 표기법의 2ne에서 2 = 색상, n = 백색량, e = 흑색량.
- 순색량은 5.6 + 65 = 70.6 값을 100에서 빼면 나머지 29.4
기호 | a | c | e | g | i | l | n | p |
백색량 | 89 | 56 | 35 | 22 | 14 | 8.9 | 5.6 | 3.5 |
흑색량 | 11 | 44 | 65 | 78 | 86 | 91.9 | 94.9 | 95.5 |
1.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설명
- 등백계열은 등색상 삼각형에 있어서 C - B와 평행선상에 있는 색으로 백색량이 모두 같은 계열
- 등흑계열은 등색상 삼각형에 있어서 C - W와 평생선상에 있는 색으로 흑색량이 모두 같은 계열
- 등순계열은 등색상 삼각형의 수직축과 평행선상의 색으로 순도가 같은 계열
- 오스트발트 색입체를 수평으로 절단하면 흰색과 검정의 함유량이 같은 28개의 등가색환.
2.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표기방법으로 2ne 표기된 기호에 대한 설명
- 2는 색상이며 먼셀의 N계열 색상과 동일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 e는 백색량을 나타내며 그 비율은 5.6이다.
- n은 흑색량을 나타내며 그 비율은 65이다.
ISCC - NIST
1. ISCC-NIST의 계통색명 표기방법중 톤의 기호로서 명도와 채도가 가장 낮은 것은
- Dark
728x90
반응형
LIST
'색채관련 공부 > 색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컬러리스트 (색채지각의 이해) (0) | 2024.05.02 |
---|---|
컬러리스트 (색채관리) (0) | 2024.04.24 |
컬러리스트 ( 색채디자인) (1) | 2024.04.20 |
컬러리스트 ( 색채 심리) (0) | 2024.04.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