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 (색채 체계의 이해)

2024. 5. 5. 03:11색채관련 공부/색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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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색상환

             

먼셀의 균형이론

  • 먼셀의 색채 조화론은 균형 이론으로 균형의 원리를 조화의 기본.
  • 회전 혼색법을 사용하여 두 개 이상의 색을 배색했을 때 명도단계 N5일 때 색들이 가장 안정된 균형을 이루며 조화를 이룬다고 주장.
  • 문,스펜서의 조화론에 영향을 주었다.
[ 무채색의 조화 ]
단일한 색상 단면에서 색채들의 배색은 조화롭다.
 - N3, N5, N7, N9
[ 단색상의 조화 ]
단일한 색상 단면에서 색채들의 배색은 조화롭다.
 - 동일색상에서 채도는 같으나 명도가 다른 색채들은 조화롭다.
 - 동일색상에서 명도는 같으나 채도가 다른 색채들은 조화롭다.
[ 동일색상의 조화 ]
동일색상에서 순차적으로 변화하는 같은 색채들은 조화한다.
 - 5R 6/5 과 5R 3/5
[ 동일색조의 조화 ]
색상이 다른 색채를 배색할 경우 명도, 채도를 같게 하면 조화롭다.
 - 5G 6/5 과 5YR 6/5
[ 그라데이션 배색의 조화 ]
색채의 삼속성이 함께 그라데이션을 이루면서 변화하면 조화한다. 또한 회색 단계의 그라데이션도 조화한다.
 - GY7/8, G6/7, BG5/6, B4/5, PB3/4
[ 보색의 조화 ]
명도와 채도 모두 다른 보색을 배색할 경우 명도의 단계가 일정한 간격으로 변하면 조화롭다. 이 경우 저명도, 저채도의 색면은 넓게 하고 고명도, 고채도의 색면은 좁게 배색하면 조화롭다.
1. 먼셀의 균형이론 관점에서 볼 때 가장 이상적인 조화로 묶인 것?
 - 5R7/5, 5BG3/5
2. 먼셀의 색채조화론에 관한 설명
 - 균형의 원리가 색채조화릐 기본이라 하였다.
 - 명도와 채도가 모두 다른 반대색끼리는 회색처도에 준하여 정연한 간격으로 하면 조화된다.
 - 같은 명도와 채도를 가지는 색들은 자동적으로 눈을 즐겁게 한다.

 

 

 

동시대비

  • 대비란 서로 다른 두 색이 서로 영향을 받아 서로 다르게 보이는 현상으로 잔상의 일종.
  • 동시대비는 두 가지 색을 동시에 볼 때 일어나는 현상.
  • 시점을 한 곳에 집중시키려는 색채지각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순간적으로 일어남.
  • 두 색의 차이를 부각시키기 위해서는 색상, 명도, 채도의 차이를 크게 두는 배색방법을 사용.
1. 두 색의 차이를 부각시키기 위한 배색 방법.
 - 색상대비를 이용한 배색
 - 명도대비를 이용한 배색
 - 채도대비를 이용한 배색

 

 

먼셀기호화 색조위치

  • 먼셀기호 H V/C로 표시.
  • H : 색상
  • V : 명도
  • C : 채도
  • 5P 3/6 :  색상은 5P(보라), 명도는3, 채도는 6 정도의 색조 위치.
1. 먼셀기기호 5P 3/6과 가장 가까운색?
 - 탁한 보라

 

 

CIE L*, c*, h*  색공간

  • L* : 명도
  • c* : 채도
  • h* : 색상의 각도
  • 원기둥형 좌표를 이용해 표시.
  • c* : 값은 중앙에서 0˚ 이고, 중앙에서 멀어질 수록 커진다.
  • h˚ = 0 (Red)
  • h˚ = 90 (Yellow)
  • h˚ = 180 (Green)
  • h˚ = 270 (Blue)

 

 

한국전통색 (五方色/ 五間色)

오방색 (五方色)

  • 청 ( 靑 ) : 東 , 木 , 청룡 , 仁 , 春 . 각 ( 各 )
  •  ( 白 ) : 西 , 金 , 백호 , 義 , 秋 , 상 ( 商 )
  •  ( 赤 ) : 南 , 火 , 주작 , 禮 , 夏 , 치 ( 緻 )
  •  ( 黑 ) : 北 , 水 , 현무 , 智 , 冬 , 우 ( 羽 ) 
  • ( 黃 ) : 中 , 土 , 황룡 , 宮 , 

 

오간색 (五間色)

  • 홍색 - 백색과 적색 사이
  • 벽색 - 백색과 청색 사이
  • 녹색 - 황색과 청색 사이
  • 유황색 - 흑색과 황색 사이
  • 자색 - 흑색과 적색 사이
1. 한국전통색에 대한 설명
 - 유황색은 황색과 흑색의 혼합으로 얻어지는 간색이다.
 - 녹색은 청색과 황색의 혼합으로 얻어지는 간색이다.
 - 벽색은 청색과 배색의 혼합으로 얻어지는 간색이다.

 

 

ISCC-NIST 

  • 전미국 색채협의회(ISCC)와 전미국 국가표준(NIST)에 의해 1939년에 제정된 색명법.
  • 감성전달의 정확성이 높고, 의사소통이 간편하도록 색이름을 표준화한 것.
  • 세계 여러 나라의 계통색명 기준이 되고 한국산업규격의 색이름도 이를 토대로 하고 있다.
  • 먼셀의 색입체에 위치 하는 색을 267개의 단위로 나누고 5개의 명도 단계와 7개의 색상으로  총 13개의 기준.
  • 10개 유채색 : Pink , Red , Orange , Brown , Yellow , Olive , Yellow green ,  Green , Blue , Purple .
  • 3개의 뮤채색 : White , Gray , Black (gray : Light gray, medium gray, dark gray).
  • KS와 다른 점은 Olive가 색상으로 포함되어 있다.
1. 색에 대한 의사소통이 간편하도록 색이름을 표준화한 색체계?
 - ISCC-NIST

 

 

색채표준의 필요성 

  • 색채의 표준을 정해 원할한 소통과 누구나 사용해도 같은 색채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규정.
  • 색채표준을 통해 색채정보의 저장, 전달, 재현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 색채표준의 필요성.
 - 정확한 측정
 - 색채관리
 - 정확한 전달

 

 

CIE  색도도 

  • 색도도란 색도 좌표를 그림으로 표시한 것.
  • 색지도 또는 색좌표도라고 함.
  • 색도 좌료를 x,y로 표시하고 그림 바깥쪽의 곡선은 빛 스펙트럼의 색도점을 연결한 곡선.
  • 바깥 굵은 실선은 스펙트럼의 색을 나타내는 스펙트럼 궤적.
  • 수치는 파장을 의미하며 단위는 nm단위로 표시한 것.
  • 실존하는 색의 좌표계는 모두 폐곡선의 내부에 들어감.
  • P선은 380nm (x=0.1741, y=0.0050) , 780nm (x=0.7347, y=0.2653)을 잇는 선으로 보라색 경계 단색표시 등에 사용.
  • 내부의 궤적선은 색온도를 나타내고, 보색은 백색점 C를 두고 마주보고 있으며 서로 보색관계에 두색을 잇는 선분은 백색점을 지나간다.
1. CIE 색도도에 대한 설명.
 - 백색광은 색도도의 중앙에 위치한다.
 - 색도도 안의 한 점은 혼합색을 나타낸다.
 - 순수파장의 색은 Yxy의 색도도 바깥둘레에 나타낸다.

 

 

DIN 색체계 

  • 1955년 오스트발트를 기본으로 산업발전과 통일된 규격을 위해 독일의 표준기관인 DIN에서 도입한 색체계.
  • 다양한 색채 측정과 밀접하게 연관된 수많은 정량적 측정에 이용 할 수 있다.
  • DIN 색체계는 오스트발트 표색계와 마찬가지로 24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색상을 주파장으로 정의.
  • 명도는 0단계 ~ 10단계로 총11단계로 나뉨.
  • 채도는 0단계 ~ 15단계로 총16단계로 나뉨.
  • 표기는 13 : 5 : 3 으로 표기 하며, 
  • 13 : 색상 (Hue)
  • 5 : 포화도(Saturation)
  • 3 : 암도 (Darkness)
  • 색상 -T (Bunton), 포화도(채도) - S(Sattigung), 암도(명도) - D (Dunkelstufe)
1. DIN 색체계에 대한 설명
 - 색상을 24색으로 분할 하였다.
 - 암도의 표기는 D(Dunkelstufe)로 한다.
 - 포화도는 S로 표기하며 0 ~ 15의 수로 표현 한다.

 

 

색채조화의 원리 

  • 원리드 저드는 1955년 과거 색채조화에 관한 이론을 조사 및 정리하여 4종류의 조화법칙을 발표.
  • 색채조화는 좋아함과 싫어함의 문제이며, 정서반응은 사람에게 따라 다르고, 동일인이라도 주어진 환경에 따라 다르다고 설명.
  • 저드가 주장한 색채 조화 4원치은 질서의 원리, 비모호성의 원리(명료성의 원리),  동류의 윈리, 유사의 원리.
  • 질서를 가질때, 배색이유가 명확할때, 비슷하거나 유사한 색상과 색조는 조화를 가진다는 것.
  • 대비의 원리는 쉐브런의 색채조화 이론.
1. 색채조화의 공통되는 원리
 - 질서의 원리
 - 명료성의 원리
 - 대비의 원리

 

 

연속배색 

  • 색을 연속으로 이어지는 느낌으로 배색하는 것을 말하며 그라데이션 배색효과.
  • 연속효과를 통해 율동감을 줄 수 있으며 색상이나 명도, 채도, 톤 등 단계적으로 변화되는 배색.
  • 색채의 색조의 변형이며, 색채가 조화되는 시각적 유목감(주목성)을 준다.
  • 색상, 명도, 채도,톤의 변화를 통한 조화를 기본 기능으로 리듬감이나 운동감을 주는 배색으로 자연의 색상배열 속에서 볼 수 있다.
1. 연속배색을 색 속성별로 4가지 분류할 해당.
 - 색상의 그라데이션
 - 톤의 그라데이션
 - 명도의 그라데이션

 

 

NCS 색체계 표기법 

  • 혼합비는 S(검정량) + W(흰색량) + C(유채색량) = 100%
  • 혼합비 중 세 가지 속성 가운데 검정량과 순색량의 뉘앙스(Nuance)만 표기. 
  • 2070 - G40Y
  • 2070 :  뉘앙스 (20 : 검정색도, 70 : 유채색도)
  • G40Y : 색상 (G에 40만큼 Y가 석인 GY)
  • NCS에서 표기되지 않는 것은 하양색도. 

 

 

PCCS 색체계 

  • 1964년 일본색채연구소에서 색채조화를 주요 목적으로 개발.
  • tone의 개념으로 도입되었고 색조를 색공간에 설정.
  • 톤 분류법에 의해 색이름을 알게하면 색채를 쉽게 기억할 수 있고 일상적인 감각과 어울려 이미지 반영이 용이.
  • 헤링의 4원색설을 바탕으로 Red, Yellow, Green, Blue, 4색상을 기본색으로 사용.
  • 색상 : 24색, 명도는 17단계(0.5단계 세분화), 채도는 9단계로 구분해 사용.
1. PCCS 색체계의 구성 특징에 대한 올바른 설명.
 - 채도는 9단계가 되도록 하며 모든 색상의 최고 채도를 9S로 표시.

 

 

색명법 

기본 색명법
기본 색명은 기본적인 색의 구별을 위해 정한 색명법으로 우리나라는 한국산업규격에서는 먼셀표색계를 기본으로 '2003년 색이름 표준규격개정안'을 지정해 유채색과 무채색 15개의 기본 색명을 정하고 있다.
일반색명법 (계통색명)
일반적으로 부르는 기본색명에 수식형 형용사를 붙여서 사용한 색명법으로 KS의 일반 색명은 ISCC-NIST색명법에 근거해 개발 되었다. 기본 색명 앞에 색상을 나타내는 수식어와 톤을 나타내는 수식어를 붙여 표현한다.
관용색명법 (고유색명)
옛날부터 관습적으로 전해 내려오면서 광물, 식물, 동물, 지명과 인명 등의 이름으로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색으로 색감의 연상이 즉각적이다.
1. 색명에 관한 설명
 - 색을 표시하는 표색의 일종으로 색의 잔달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 색은 크게 관용색명과 계통색명으로 구분한다.
 - 계통색명은 기본색명에 수식어를 붙여 표현하는 방법이다.

 

헤링의 4원색설 

  • 헤링 : 1872년 독일의 심리학자이며 독일의 생리학자.
  • 색을 본 후 반대의 잔상인 빨강 - 초록물질, 파랑 - 노랑물질, 검정 - 하양물질이
  • 서로 대립 3종류의 광화학 물질 존재 가정하고, 망막에 빛이 들어오면 분해(이화)와 합성(동화) 이라고 하는 반대반응
  • 반응의 비율에 따라서 여러 가지 색이 지각된다는 학설.
  • 심리적 보색개념으로 반대색설이라 한다.
1. 헤링의 4원색설에서 4원색.
 - 빨강, 노랑, 초록

 

 

오스트발트 색체계 

  •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독일인 오스트 발트에 의해 1923년에 개발.
  • 혼합비를  검정량 (B) + 흰색량(W) + 순색량(C) = 100%
  • 어떤 색이라도 혼합량의 합성은 항상 일정하다고 주장.
  • B(완전흡수), W(완전반사), C(특정 파장의 빛만 반사) 혼합하는 색량의 비율에 의하여 만들어진 색체계
  • 같은 계열의 배색을 찾을 때 매우 편리. 
  • 오스트발트 색체계 표기법의 2ne에서 2 = 색상, n = 백색량, e = 흑색량.
  • 순색량은 5.6 + 65 = 70.6 값을 100에서 빼면 나머지 29.4

 

 

기호 a c e g i l n p
백색량 89 56 35 22 14 8.9 5.6 3.5
흑색량 11 44 65 78 86 91.9 94.9 95.5

 

1.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설명
 - 등백계열은 등색상 삼각형에 있어서 C - B와 평행선상에 있는 색으로 백색량이 모두 같은 계열
 - 등흑계열은 등색상 삼각형에 있어서 C - W와 평생선상에 있는 색으로 흑색량이 모두 같은 계열
 - 등순계열은 등색상 삼각형의 수직축과 평행선상의 색으로 순도가 같은 계열
 - 오스트발트 색입체를 수평으로 절단하면 흰색과 검정의 함유량이 같은 28개의 등가색환.
2.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표기방법으로 2ne 표기된 기호에 대한 설명
 - 2는 색상이며 먼셀의 N계열 색상과 동일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 e는 백색량을 나타내며 그 비율은 5.6이다.
 - n은 흑색량을 나타내며 그 비율은 65이다. 

 

ISCC - NIST 

 

1. ISCC-NIST의 계통색명 표기방법중 톤의 기호로서 명도와 채도가 가장 낮은 것은
 - D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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